문화 개방 내용에 따르면 국내 지상파 방송에선 한일 합작드라마가 아니면 일본드라마를 원칙적으로 반영할 수 없음
일방적 문화 침투 - 한류의 비밀(유상철, 안혜리, 정현목, 김준술, 정강현 지음)
"일본 드라마는 확실한 연출력 우위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선 저평가 되고 있다. 한국의 지상파 방송이
<한국공연예술진흥협회의>가 게임이 지나치게 폭력적이고 자극적이라는 이유로 청소년 유해물로 간주, ‘연소자(만 18세) 관람 불가’로 지정하면서부터 발생했다.
게임을 문화로
“여보! ‘스타크’로 설거지 내기합시다.” 중앙일보 2000년 3월 1일자 <한국문화코드 2000>은 전국은 ‘지금 온라인
한국을 찾는 유럽의 예술가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보도도 있었다. 바야흐로 개국 이래 한국문화산업 수출의 최대 전성기라는 평가가 그리 과장된 것만은 아닌 상황이다. 기업과 정부의 대응도 발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현지 언론에 광고료 대신 한국 드라마의 방영권을 제공하는 등, ‘한류’를 이용한
문화코드한국의 라면은 인스턴트뿐이고 국물을 대부분 소고기 육수를 쓰지만, 일본의 라멘은 닭 육수나 돼지 뼈 육수를 기본으로 하고 생 라미엔이 주를 이룬다. 하지만 이러한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분명 한국 라면이 배워온 원형은 존재하는 것이다.
만약 한국의 인스턴트 라면에서 화학조미
문화주의’ 또는 ‘다문화사회’라는 용어가 범람하며 하나의 문화코드로 받아들여지고 있고, 서구처럼 다문화주의를 지향하는 것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한국의 국제결혼율은 2004년 이후 2008년까지 꾸준히 11%를 넘어섰고, 특히 농촌지역의 국제결혼율은 35%를 넘어섰다. 이에 따
<음식엔 한 시대가 담겨있다>
사람들의 음식행위에 담긴 다양한 문화코드, 남녀 간의 성역할, 가족, 사회, 정치, 권력 그리고 민족간의 갈등과 통합 등 어느 것 하나 놓칠 수 없는 테마이다. 음식여행을 끝이 없다.
21세기는 ‘음식의 시대’, ‘음식 전쟁의 시대’ 라고? 그렇다. 한국과 일본의 김치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거대하고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중국시장은 소규모 개방 경제체제인 우리나라에게 가장 큰 기회이며 도전이 될 수 있다. 세계 여러 곳에서 중국 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는 지금, 한국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전략과 방안을 세워 중국을 공략하는데 앞장서야 할 것이다.
한국의 형이상학적인 문화코드로서 자리매김하였으며, 이들 태권도인들의 해외 인적 네트워크는 선진국의 스포츠와 관련된 비즈니스는 물론, 정치권까지도 영향력을 마치는 막강한 압력단체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본보고서는 무주 태권도원의 개원에 따른 태권도의 세계화 전략을 탐색하여 세
문화영역에서도 영화, 비디오, 만화, 광고 등 시청각 매체가 소설과 논문을 대신하여 젊은이들의 정신세계를 지배하기 시작하였다.
2. 과거의 유교적 사상
한국의 사회학은 극동아시아의 거대한 문화코드였던 중국의 유교 즉 성리학에 입각한 사회학을 발전시켰다. 사회를 객관적으로 관찰하
1-1. 문화
1) 문화의 어원
- 라틴어 동사 colore(논밭을 갈다, 경작하다, 제신을 숭상하다) => 자연을 의식적으로 가공함을 의미
2) 문화의 정의
E.B.Tylor : 지식, 신앙, 예술, 법률, 도덕, 풍속 등 사회의 일원으로서 인간이 획득한 능력들과 습관들의 총체
F.Boas : 어떤 공동체의 사회적 관습의 모든 표현
R.S.L